티스토리 뷰
목차
2024년 올해도 어김없이 우리 고유의 명절 설날이 다가왔습니다.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어떤 입장이신가요? 세뱃돈을 받는 입장이신가요? 주는 입장이신가요? 받는 입장에서는 설날이 많이 기다려질거교 주는 입장에서는 얼마를 주거나 드려야 할지 적정선이 어느 정도 일까 고민이실 것 같습니다. 그리고 또 한 가지 내가 기억하고 있는 세배 동작이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해야겠죠.
설날 세뱃돈
제가 세뱃돈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보여주는 어느 기사를 보니 1위가 서로 안 주고 안 받기(42.8%) 2위가 5만 원으로 통일(42.5%)로 나왔더라고요. 코로나를 겪고 다시 일어나 보려 하지만 아무래도 물가상승은 무시할 수가 없고 경제사정은 어렵다 보니 차라리 안 주고 안 받자 하는 분위기인 거 같아요. 이렇게 하면 서로 부담이 없긴 해요.
정답은 없습니다. 일부의 설문결과로 보인 결과가 당연히 정답이 될 수는 없죠. 집집마다 지내오고 살아온 환경과 생활방식이 다르고 가족의 경제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개인적인 유대감 친밀감의 관계에서 오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금액이야 하고 정할 순 없습니다.
그래도 최근 몇 년 변하지 않았다 할 일반적인 기준은 초등학생은 1~3만 원, 중학생은 3~5만 원, 고등학생은 5~10만 원, 대학생은 10~20만 원 그리고 부모님의 경우 20~3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. 사실 이것도 참고용일 뿐이고 얼마 받고 얼마 주느냐보다 서로 만나서 마음 나누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설날 세배
남자 세배 하는 법
첫 번째
바르게 서서 왼손이 위로 가도록 손을 포개주세요
두 번째
포갠 두 손을 눈높이까지 올려요
세 번째
왼쪽 ➔ 오른쪽 무릎 순서대로 꿇으면서 앉아주세요
네 번째
허리를 굽혀 이마에 손등을 대고 절하세요
다섯 번째
오른쪽 무릎을 세우면서 손으로 무릎을 짚고 천천히 일어나세요
여자 세배 하는 법
첫 번째
바르게 서서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포개 주세요
두 번째
양손을 어깨 높이만큼 올리고 이마를 손등에 대주세요
세 번째
왼쪽 ➔ 오른쪽 무릎 순서대로 꿇으면서 앉아주세요
네 번째
허리를 굽혀서 반만 절하세요
다섯 번째
오른쪽 무릎을 세우면서 천천히 일어나세요
일어나서는 남자 여자 모두 다소곳하게 양손을 모으고 새해인사를 드리면 됩니다.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~~~ 저는 그동안 남자 세배를 했네요. 바닥에 머리를 댔네요. 공손하다 생각했는데.. 이런 부끄러움이 있을까요. 올해 설부터는 제대로 여자여자하게 예쁘게 한번 해보겠습니다.
아직 글로 봐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영상하나를 준비했습니다. 바로 세배하는 모습인데요. 저처럼 잘못 배우시는 분 없이 잘 배우셔서 올해는 세뱃돈 많이 많이 받으시고 주거나 드리면서 행복은 배로 받고 돌아오세요.
안전하게 고향길 다녀오시고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~~~
함께보면 좋은 유익한 글
2024.02.01 - [분류 전체보기] - 반려인이라면 설 연휴기간 꼭 봐야 할 내용
2024.02.04 - [분류 전체보기] - ⚽중.꺾.마가 무엇인지 보여준 역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⚽⚽⚽